본문 바로가기

사고즐기고

PS3 스트리트 파이터4 구입 및 프리뷰





- Prologue
캡콤의 최고 격투대전게임 스트리트 파이터4가 PS3용과 XBOX360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오락실에 나온지 얼마 안되서 가정용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집에서 연습하고 오락실에서 실력 과시하기도 좋습니다. 특히 일본과 동시발매라는 점에서 더욱 가치가 있습니다.

조금 황당한 현상이라면 일본에 출시한 가격이 8,390엔으로 최근 단순 환율로 계산해도 10만원이 넘는 가격과 국내 정발 가격은 52000원이라는 훨씬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어 오프라인 매장들이 담합을 했는지 몇푼 더 벌고자 역수출하여 국내 유저들은 돈이 있어도 구입하지 못하는 품귀현상까지 일어나 유저들의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 2D 대전격투의 선두주자 스트리트 파이터
스트리트 파이터2가 엄청난 인기를 얻으면서 제로, EX등의 수많은 외전격 작품이 파생되고 정식 시리즈로는 이제서야 4번째 작품이 출시 되었으며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3D로 그래픽이 바뀌어 연출면에서도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물론 그래픽은 3D지만 게임방식은 기존처럼 2D방식이라 게임방식에 변함은 없으며 초창기때 출시했던 3D 스트리트 파이터 버전 EX에 비해서도 이질감이 없습니다


캐릭터는 스트리트 파이터중 가장 오랜 인기를 얻었던 2편의 캐릭터들고 구성되어 있으며 신규 캐릭터를 추가하여 올드게이머에게는 추억의 재미도 있습니다. 물론 그 뿐만 아니라 오락실에는 없었던 제로와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2 터보의 캐릭터도 추가하여 초월이식의 훌륭함을 보여줍니다

- 격투시스템
게임방식은 기존 스트리트 파이터시리즈와 흡사하고 3편의 블로킹 시스템을 없애고 세이빙 어택 시스템을 넣어 더욱 엄청난 심리전과 콤보가 가능하도록 하여 초보자부터 고수까지 사용하기 쉽도록 시스템 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세이빙 어택은 중펀지 + 중킥 을 누르는것으로 발동되는데 버튼을 누르고 있는동안 3단계로 변화하여 마지막까지 모아서 때릴경우 가드불능기가 되버리며 세이빙 어택 후 바로 대쉬를 하면 움직임이 캔슬되어 바로 다음 공격을 이어갈 수 있어 고수전에서는 엄청난 콤보를 볼 수 있습니다.
(EX 류의경우 > 정프 강킥-앉아중킥-파동권-세이빙어택-캔슬앉아중킥-승룡권-진공파동권 이 가능)



또한 기본 필살기중에 세이빙어택을 사용하면 세이빙어택EX가 발동하여 필살기가 도중에 캔슬되어 다음 후속타를 넣을 수도 있으며 상대방이 방어한 경우에는 빈틈을 없앨수 있습니다
(EX 류의경우 > 승룡권 사용시 바로 세이빙어택으로 캔슬하면 다음 후속타 연결이나 상대방이 승룡권을 방어했어도 회피 가능)

이외에도 방어판정을 이용한 전술등 세이빙 어택 하나만으로 다채로운 격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스트리트 파이터EX에 있었던 기본기 강제 연결이 더욱 강화되어 타이밍만 익히면 앉아약킥-앉아약손-앉아중킥등의 연계도 가능하므로 완전 적응후 마무리로 필살기 연결 세이빙어택등만 하면 엄청난 수의 콤보도 가능합니다.

뱀파이어(다크스토커즈)시리즈의 EX필살기도 적용되었는데 기본필살기를 버튼 두개를 눌러 발동하면 콤보게이지를 한칸 소비하면서 좀 더 파워업된 필살기발동이 됩니다. 이 경우 콤보 연결이 가능한것도 있습니다(류의 선풍각등).

-게임시스템



오락실처럼 즐길수 있는 아케이드모드와 네트워크모드, 챌린지모드, 연습모드, 겔러리가 있습니다.
아케이드모드는 스토리모드라고 할수 있으며 캐릭터 선택후 각 캐릭터마다 애니메이션 프롤로그 영상과 엔딩영상이 있습니다. 재밌는 점이라면 네트워크 대기모드라는게 있는데 설정할 경우 아케이드모드로 플레이시 온라인으로 자동 접속되어 상대방이 난입하여 온라인대전을 펼칠 수 있습니다. 완전 오락실처럼 누가 이어서하는 모드라고 할 수 있는데 상당히 마음에 드는 시스템입니다.

챌린지 모드에서는 여러가지 콤보를 연습할 수 있으며 초보자도 이것만 파고들면 어느정도 연속기에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영어음성과 일어음성을 지원하며 자막은 한글화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자체가 북미판버전인건지 사천왕 캐릭터의 이름이 USA용입니다(베가 > 바이슨등). 일어음성으로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발음하긴 합니다(자막제외)

-대전게임의 별미 네트워크 대전시스템
지금까지 출시된 어떤 대전격투게임보다 아주 아주 쾌적한 환경을 재공합니다. 철권5, 슈퍼스파2HD, 소울칼리버4등 서로 핑이 좋은상태에서도 랙이 발생하던것과는 달리 핑이 3칸정도만 되도 전혀 랙없이 즐길수 있습니다. 필자가 핑3개 이상의 사람들과 약 20판정도 플레이 했는데 단한번의 랙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핑1개인분하고도 해봤는데 끊김은 없으나 키 반응이 매우 느려 플레이 하기에는 힘들었습니다. 2칸이상 및 3칸이면 완벽하게 온라인모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온라인의 쾌적함을 위해서인지 관전모드등 대전외 모드는 아예 없습니다. 하지만 아케이드모드 플레이시 난입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이 게임은 온라인만으로도 가치가 있습니다.

-다양한 연출 볼거리
3D화 되면서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연출력입니다. 울트라 콤보를 히트시켰을 때의 연출력과 쾌감은 어떤 격투게임보다도 훌륭합니다. 특히 캐릭터의 살아있는 표정이나 캐릭터 눈이 튀어나올정도의 표현은 짧은 순간이지만 보는재미도 재공하고 있습니다


-Epilogue
철권5 온라인버전 이후 간만에 격투게임을 구입했는데 정말 대 만족입니다. 온라인 대전의 재미 때문에 한동안 파고들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대전격투게임인 만큼 패드는 조금 콤보나 기술연계에 제약이 있어 스틱을 주문했는데 게임만 먼저 도착하고 스틱은 다음주에나 오는군요 ㅜㅜ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특성상 6버튼을 사용하고 특히 같이 누르는 키가 많아 PS3든 XBOX360이든 입력의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패드로해도 기술은 쉽게 잘 나가는 편이며 실전에서도 류같은 경우 점프강킥-앉아중킥-파동권-진공파동권 정도는 무난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역시 세이빙어택에서 파생하는건 패드로 도저히 힘들더군요(연습모드에서야 어느정도 되지만...)

스트리트파이터2의 팬이라면 엔딩음악에 감동먹습니다. 스탭롤이 흐르는 엔딩음악은 스트리트 파이터2의 배경음악을 어레인지하여 각 스테이지 배경음악을 리믹스 시켰는데 완전 감동 ㅜㅜ
그런데 캐릭터별 애니메이션영상은 무슨 발로 만들었는지 작화 및 퀄리티가 매우 떨어집니다. 이거하나가 단점이네요.

열심히 연습해서 고수가 되는 그날까지~
PS3 스파4 유저분들 온라인에서 뵈요~(id: shodawn)